“그런즉 너는 알라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천대까지 그의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되” (신명기7장9절)제가 초등학교 시절 담임선생님께서 각 가정의 족보를 조사해오라는 숙제를 내주셨던 일이 생각납니다.자신이 가진‘성(Last name)의 기원’을 조사한 후, ‘무슨 파의 몇 대손인지’를 알아오는 숙제였습니다.예를 들면, ‘파평 윤씨 소정공파 몇 대손”이런 식이었습니다.숙제를 검사하던 날,한 사람씩 일어나서 자기 성(Last name)의 기원과 무슨 파 …
“네가 있기 전 하나님이 사람을 세상에 창조하신 날부터 지금까지지나간 날들을 상고하여 보라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이런 큰 일이 있었느냐 이런 일을 들은 적이 있었느냐”(신명기4장32절)C.C.C.(Campus Crusade for Christ)라는 대학생 선교단체의 여름수련회를 참석해보면, ‘100문100답’이라는 순서가 있습니다.말그대로100번을 질문하고100번을 대답하는 시간입니다.그런데 질문은100번이 다 다르지만,대답은 매번 똑같습니다.바로“예수 그리스도!”입니다.예를 들면, “우리는 왜 예배를 드리는가?우리는 왜 찬양을…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그들을 삼키매그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은지라” (레위기10장2절)모세는 하나님께로부터 직접 전달 받은‘제사의 종류와 방법’들을 레위기에서만9장에 걸쳐 자세히 설명한 후,드디어10장에서는 공식적인 첫 제사를 드립니다.그런데 첫 제사를 드리던 도중,충격적인 사건 하나가 발생합니다.제사장이었던“나답”과“아비후”가 제사 중에 죽는 일이 벌어집니다.그들이 갑자기 죽게 된 이유는 이렇습니다.제사 중에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향을 피우기 위해서는,제단 위의 불을 가져다가 향을 피워야 했는데,나답과 아비후는 절차를 지키지 않…
“모세가 회중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행하라고 명령하신 것이이러하니라 하고(레8:5)...여호와께서 지키라고 하신 것을 지키라그리하면 사망을 면하리라 내가 이같이 명령을 받았느니라(레8:35)”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위기였던 시기에 하나님께서는‘모세(Moses)’라는 지도자를 세워 이스라엘을 구원하십니다.이스라엘이 수 백 년 동안 이집트(애굽)의 노예로 지내는 동안,자칫 이스라엘 민족은 역사 속에서 사라질 뻔했습니다.그런 절체절명의 위기 가운데 하나님께서는‘출애굽(Exodus)”이라는 극적인 사건을 통해 이스라엘을 구하십니다.그런데 이…
“불은 끊임이 없이 제단 위에 피워 꺼지지 않게 할지니라”(레위기6:13)과거 로마시대의 역사 자료들을 보면,유대 지역으로 발령 받은 로마 총독과 공무원들,그리고 파견 군인들이 유대 지역 근무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음을 볼 수 있습니다.수도인 로마를 기준으로 볼 때,유대 지역은 거리상으로도 한참 떨어져 있는 변방 지역이었고,정치적으로도 주목 받지 못했던 곳이었습니다.또한 까다로운 유대인들을 사고 없이 관리하는 것도 어려운 점 중에 하나였습니다.그런데 이런 이유 외에도,유대 지역 근무를 꺼려하는 또 다른 실질적인 이유가 있었습니다.바…
“그 거짓 맹세한 모든 물건을 돌려보내되 곧 그 본래 물건에 오분의 일을 더하여 돌려보낼 것이니 그 죄가 드러나는 날에 그 임자에게 줄 것이요” (구약성경 레위기6장5절)기독교인이 아닌 사람들은‘기독교인의 회개’에 대해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명백한 죄를 짓고도,기독교인들은 하나님에게만‘회개’하지,피해를 본 사람(피해 당사자)에게는 진심 어린 사과나 배상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이런 기독교인의 잘못된 회개를 공개적으로 꼬집은 영화가 바로“밀양”이었습니다.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진정한‘회개’란,결코 하나님께만 죄를 고백…
“이 중 하나에 허물이 있을 때에는 아무 일에 잘못하였노라 자복하고”(레위기5장5절)하나님께서‘죄(Sin)’를 얼마나 싫어하시는지…레위기의 제사 장면만 보더라도 잘 알 수 있습니다.죄를 지은 어떤 사람의 인생에서 그 죄를 온전히 분리해내려면,정말 어렵고 복잡한 제사의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그런데 왜 하나님께서는 이토록‘죄 문제’에 대해 민감하실까요?좋은 아버지(Good father)라면,자녀와의 관계가 무너지는 것을 결코 원치 않습니다.관계가 멀어지다 못해 남보다도 못한 사이가 된다면,정말 가슴이 아픈 일이겠죠.그런데 우리로 하여…
“누구든지 소제의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로 예물을 삼아 그 위에 기름을 붓고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아” (레위기2장1절)구약시대의 제사는 동물을 제물로 드리든 곡식을 드리든,엄격한 절차와 세심한 정성이 뒤따랐습니다.내 죄를 대신해 동물을 잡아 그 피를 제단에 뿌려야 했고,그 살과 가죽,뼈와 기름 등은 규칙대로 철저히 분리하고 제거해서 불로 태웠습니다.곡식의 경우에도,추수한 알갱이 그대로 제사를 드리는 것이 아니라,흠 없는 곡물을 선별하여 최대한 곱게 빻아 가루를 만들고,그 위에 기름과 향유를 부어 향기롭게 태워야 했습…
“그는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그를 위하여 기쁘게 받으심이 되어그를 위하여 속죄가 될 것이라” (레위기1장4절)구약시대‘제사’에 관한 규정들이 자세히 나와 있는 책이 바로 구약성경“레위기”입니다.한국의 전통 문화와는 달리,구약의 제사는‘조상’에게 드리는 것이 아니라‘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원칙이었습니다.하나님께서 하루는 모세를 불러,제사에 대한 세세한 규칙들을 알려주십니다.모세와 하나님이 영적으로 소통하는 장소,곧‘회막(The tent of meeting)’에서 하나님은 모세를 만나 주셨습니다.모세에게 일러주신‘회막’의 말씀 중…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요한계시록2장29절)요한계시록의 서론 격인1장이 끝나고, 2장부터는 본격적인 계시의 내용이 펼쳐집니다.그 첫번째가 바로‘소아시아(현재의 터키 지역) 7교회를 향한 말씀’입니다.그런데 계시록2~3장의 내용을 깊이 묵상하다 보면,흥미로운 점 한 가지를 발견하게 됩니다.거의 모든 초창기 교회들이 공통적으로 유혹 받던 부분을 발견하게 됩니다.서로 지역도 다르고 구성원도 달랐지만, “자칭 사도들/자칭 선지자들”의 문제는 심각했습니다.계시록2장2절에 보시면,에베소교회는“자칭 사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