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께서 네게 말씀하신 대로 오늘 너를 그의 보배로운 백성이되게 하시고,그의 모든 명령을 지키라 확언하셨느니라”(신명기26:18)오늘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에 큰 힘과 위로를 얻으시길 간절히 소원합니다. “우리를 하나님의 보배로운 백성이 되게 하시겠다”(신26:18)는 그 분의 말씀 때문입니다.이것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세상의 어느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귀한 보석 같이 여기시겠다는 약속이십니다.그런데 이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실제로 이루어지려면,우리는 한 가지 전제조건을 충족시켜야만 합니다.아무나‘하나님의 보배로운 백성…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예레미야29장11절)과거 유대 민족이 멸망 당할 때,예레미야 선지자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BC 590년 경,유대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마음이 멀어졌고,군사력도 매우 쇠약했습니다.더구나 바벨론 제국과의 두 번의 전쟁에서 크게 패해,대다수의 왕족과 귀족들이 포로 잡혀 간 비참한 상황이었습니다.구약성경‘예레미야29장’말씀은 당시 바벨론에 포로 잡혀 간 사람들에게 보내신 하나님의 편지와도 같았습니다.29장 말씀 중에 가장 잘 알려…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일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너를 거기서 속량하신 것을 기억하라” (신명기24장18절)구약성경을 읽다 보면,하나님께서 유독 출애굽사건(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의 극적인 도우심으로 이집트 노예생활로부터 해방된 사건)을 절대 잊지 말라고 자주 당부하십니다.그래서인지 이스라엘의 명절이나 절기는 출애굽사건과 관련된 날들이 많습니다.하나님께서는 왜 그토록 ‘출애굽(Exodus)’을 잊지 말라고 강조해서 말씀하실까요?우리를 만드시고,지금도 섭리하고 계시는 하나님께서,우리의 본성을 너무나 잘 아시기 때문입니다.형편이 조금만…
“너는 이와 같이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한 일을 행하여무죄한 자의 피 흘린 죄를 너희 중에서 제할지니라”(신명기21장9절)‘미제사건’즉 범죄가 일어난 것은 확인되었으나,아직 범인이 잡히지 않아 해결되지 않은 채로 남겨진 사건을 가리켜‘미제사건’이라 합니다.오늘 신명기21장에서는 이런 미제사건에 대한 중요한 대처법을 우리에게 알려주십니다.하나님의 포커스는 우리 가운데 악을 제거하는 데에 있으십니다.따라서 겉으로 범인이 잡히지 않았다고 해서,그 사건을 그저 미제사건으로 방치해두지 않으십니다.흥미롭게도 신명기21장1절부터9절까지는 이런…
“야곱은 홀로 남았더니 어떤 사람이 날이 새도록 야곱과 씨름하다가”(창32:24)바로 이 말씀에 첫 번째로 기억해야 할‘브니엘의 개척정신’이 담겨 있습니다. “브니엘교회”는 인생의 어떤 위기 가운데도, ‘이 때가 홀로 하나님을 붙들고 씨름해야 할 때’임을 기억하고자 합니다.브니엘의 모든 성도들이 지금의 환경과 조건을 뛰어넘어,이와 같은 때에 오히려 하나님을1:1로 더 깊이 경험할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두 번째로 기억해야 할‘브니엘의 개척정신’은“내게 축복하지 아니하시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창32:26)말씀에 담겨 있습니다.이…
우리교회의 이름인“브니엘(Peniel)”에 대해 소개하면서,그 이름에 담긴 의미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저희 공동체가7년 전“브니엘교회”란 이름을 정하고,미국 메릴랜드 땅에 주님의 교회를 세워가고 있습니다.요즘 같은 때에, ‘교회를 개척한다’는 것은 큰 용기와 더불어 돌파해야 할 일들이 실제로 참 많습니다만,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 브니엘교회가 한 걸음 한 걸음 여기까지 왔다는 사실 자체가 정말 감격스럽습니다.저희 브니엘교회는‘주님께서 기뻐하실 바르고 건강한 교회’를 계속해서 꿈꾸며“초심”을 잃지 않으려 합니다.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너희와 함께 행하시며너희를 위하여 너희 적군과 싸우시고 구원하실 것이라”(신명기20:4)‘부러우면 지는 거다’라는 말이 한 때 유행했습니다.그런데 원래대로라면, ‘두려우면 지는 거다’가 맞는 말이겠죠.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전쟁을 치르는 장군이 군사들을 모아 놓고 반드시 이렇게 외칩니다. ‘적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이길 수 있다’8-90년대를 주름 잡던 유명한 공포영화 시리즈가 있었습니다. “13일의 금요일”과“나이트매어(Nightmare)”입니다.그런데90년대 중반 이후,갑자기 이 영화의 제작사들이 더 이상 영화…
“사람의 모든 악에 관하여 또한 모든 죄에 관하여는한 증인으로만 정할 것이 아니요 두 증인의 입으로나또는 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정할 것이며” (신명기19장15절)영상 기술이나 녹음 기술이 없었던 고대 시기에는,어떤 범죄에 대한 확정판결 내리기 위해서 최소한 두 세 사람 이상의 증인/증언이 필요했습니다.특히 중형이나 사형을 선고해야 할 때에는,더더욱 증인들의 확실한 증언이 필요했습니다.그러나 두 세 사람 이상의 증언이 있다 하더라도,재판부는 매우 신중하게 판결을 내려야 했습니다.각 자의 이해타산 때문에 증인들이 위증을 할 수…
“그에게 아내를 많이 두어 그의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이며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이라” (신명기17장17절)이스라엘 민족이 아직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전…향후 이스라엘의 왕이 될 사람에게 남기셨던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군사와 말을 많이 두지 말고,병마(군사와 말)을 얻으려고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 것이며,아내를 많이 두지 말고,은과 금을 많이 쌓아두지 말라…”(17장16-17절)그러나 실제로 이스라엘의 왕위에 오른 사람들 중에,이 약속을 신실하게 지킨 사람은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누구는 군사적 야망에 무너지고,…
“땅에는 언제든지 가난한 자가 그치지 아니하겠으므로내가 네게 명령하여 이르노니 너는 반드시 네 땅 안에 네 형제 중곤란한 자와 궁핍한 자에게 네 손을 펼지니라” (신명기15장11절)인간 사회에는 항상 빈부의 격차가 존재해왔고,갑을 관계가 형성되어 왔습니다.그래서 구약성경 신명기15장에서도, “땅에는 언제든지 가난한 자가 그치지 아니한다…”라는 말씀이 언급됩니다.신명기 말씀은 오랫동안 이집트 노예로 핍박 받던 이스라엘 민족이,하나님의 극적인 인도하심으로 노예로부터 해방되어,자유와 풍요의 땅 가나안으로 들어가게 되는 극적인 내용을 다룹…